영단어 어플 추천 BEST5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직접 써본 영단어 어플 추천 BEST5를 엄선했습니다. 참고로 초등학생 때쯤 포기한 수준이라 기초부터 다지기 좋은 어플들입니다.
목차
1. 암기고래
2. 중고등 영단어
3. reword
4. 어원 영어단어
5. 이지보카
암기고래
첫 번째 영단어 어플은 많이 알려진 암기고래입니다. 단어암기 결심 모드부터 시작해서 일반 모드, 회화&스피킹 모드, 동영상 강의 모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암기고래에서는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베트남어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학습 단계는 테스트롤 통해 정해지는 게 아니고 본인이 원하는 영단어를 골라서 배우는 방식입니다.
마음에 드는 단어는 오른쪽 북마크 표시를 해서 자주 확인할 수 있으며 뜻을 정확히 알고 싶을 때는 우측 하단의 사전 검색을 누르면 됩니다.
문제는 우리에게 익숙한 느낌의 외국인 발음으로 읽어주는 게 아니고 인터넷 강의 부분을 반복해서 듣는 방식이라 듣다 보면 노이로제 걸릴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좌측 상단의 펜 아이콘을 터치하면 필기 모드로 바뀌기 때문에 스펠링을 함께 외우기 좋습니다.
또한, 퀴즈 모드를 통해 영어 단어를 보고 뜻을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반대로 뜻을 보고 영어 단어를 선택할 것인지를 고를 수 있으며 스펠링을 입력하는 방식도 존재합니다.
모든 유형 랜덤 풀기 방식도 존재하기에 잘 이용한다면 단기간에 많은 단어를 효율적으로 외울 수 있습니다.
장점
- 영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를 익힐 수 있다.
- 목표를 정해서 암기하는 방식, 자유롭게 암기하는 방식 모두 가능하다.
- 회화&스피킹 모드 등 목적에 맞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 동영상 강의 모드가 존재해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 귀여운 그림과 함께 원하는 만큼 반복해서 들을 수 있어 영어단어가 쉽게 외워진다.
- 퀴즈 모드로 철저한 복습이 가능하다.
- 본인의 레벨을 찾는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는다.
- 인터넷 강의를 반복해서 듣는 느낌이며 목소리도 통일되지 않아 오래 듣기 힘들다.
- 모드에서 단어장을 선택할 때 나오는 화면이 살짝 구시대적이다.
중고등 영단어
중고등 영단어는 제가 찾아봤던 영단어 앱 중에서도 굉장히 만족스러운 편에 속했습니다. 가독성이 아주 좋아 눈에 쏙쏙 들어오고 그냥 영어사전을 압축해서 만든 어플이라 느껴졌습니다.
아직 학습하지 않은 것과 이미 학습한 단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주 봐야 하는 중요한 단어는 즐겨찾기를 통해 모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의 스피커 버튼을 누르면 발음을 들을 수 있으며 단어의 뜻을 단 하나만 알려주는 게 아닌 명사와 동사를 모두 알려주기에 마음에 들었습니다.
더불어 예문을 함께 볼 수 있어 어떠한 상황에 활용 가능한 단어인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밑에는 발음 기호도 함께 적혀 있어 발음 기호를 같이 공부하는 중이라면 유용하겠지만 저는 아직 발음 기호를 잘 모르기에 관계없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웠던 점은 테스트하는 화면이 직관적이지 않고 조잡해 보이며 스펠링을 따로 적는 부분이 없어 손으로 직접 옮겨 적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제가 아직 찾지 못했을지도 모르지만 그렇게까지 못 찾게 숨겨둔 거라면 그것도 문제입니다.
장점
- 다양한 영어단어를 발음기호와 함께 공부할 수 있다.
- 단어와 예문의 발음을 들으면서 학습할 수 있다.
- 자주 찾는 단어를 설정할 수 있다.
- 예문이 함께 나오기 때문에 깊이 있는 공부가 가능하다.
- 복습 기능을 통해 확실히 외울 수 있다.
- 유료 결제를 하지 않으면 하단에 광고가 나온다.
- 테스트 화면이 조금 조잡해 보인다.
- 스펠링을 따로 적는 부분이 존재하지 않는다.
reword
세 번째 영단어 어플 추천은 reword입니다. 이 영어 단어 어플은 처음 시작할 때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가족, 그 해의 계절들, 기본 동사, 불규칙 동사, 시간, 요일 등등 원하는 카테고리를 설정 후 암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만의 단어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암기되지 않는 단어들을 모아서 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새로운 단어를 배울 때는 재생 버튼을 눌러 발음을 들어볼 수 있으며 사진과 함께 나오기 때문에 암기하기 쉽습니다.
밑에는 중고등 영단어처럼 발음 기호가 함께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미 외운 단어는 왼쪽으로 넘겨 표시할 수 있고 아직 암기하지 못한 단어는 오른쪽으로 넘겨 다시 볼 수 있습니다.
reword만의 특별한 점은 새로운 단어와 이미 익힌 단어가 번갈아 가며 나온다는 것인데요. 왼쪽의 키보드 아이콘을 터치하면 스펠링을 입력할 수 있고 가운데 아이콘은 뜻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모 아이콘을 터치하면 네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퀴즈를 풀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드 프리 모드를 통해 굳이 손을 대지 않아도 자동으로 재생하며 영어 단어를 암기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단어와 복습한 단어를 선택하여 반복 학습할 수 있으며 어플의 하단에서는 여태까지의 학습 기록을 확인 가능합니다.
사실 영단어 어플들은 유료 결제를 통해 더욱 다양한 기능을 해금하는 경우가 많은데 reword는 월별도 아닌 평생 9,000원만 내면 마음껏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다만 학습을 시작하는 과정이 개인적으로 불친절하다고 느껴졌고 대체 왜 존재하는 건지 모를 기능들이 불편했습니다.
장점
- 단어와 사진이 함께 나오기에 쉽게 외울 수 있다.
- 발음 기호가 같이 표시된다.
- 본인이 직접 외운 단어와 그렇지 않은 단어를 선택하여 학습과 복습을 반복할 수 있다.
- 핸드 프리 모드를 통해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에도 공부할 수 있다.
- 유료 결제가 다른 어플에 비해 압도적으로 저렴하다.
- 굳이 카테고리를 선택할 필요가 있나 싶다.
- 스펠링을 입력하는 것도 뜻을 보는 것도 네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도 내 취향이 아니다.
- 한 방식을 선택하고 나면 취소가 안 돼 뒤로가기를 눌러 다시 시작해야 해 번거롭다.
어원 영어단어
어원 영어단어는 말 그대로 영어의 어원을 암기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어원을 알아놓으면 처음 보는 단어를 접하더라도 뜻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여러 어원을 소개하며 파생되는 비슷한 단어를 그림, 발음과 함께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예문도 함께 나오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학습 화면이 너무 게임처럼 만들어져 성인들은 조금 유치하다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어원 영어단어는 어원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무려 6,000단어를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단어는 그림 없이 글씨로만 나오기에 조금 아쉽지만 초, 중, 고는 물론이고 교육부 지정 필수 단어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반의 간단한 어원은 무료로 학습 가능하지만 FREE가 아닌 OPEN이라 쓰여있는 단어들은 코인 1개를 지불하여 8시간 동안 학습 가능합니다.
광고 시청을 통해 코인 하나를 무료로 얻을 수 있으며 무제한 이용은 월 9,900원으로 가능합니다.
어원 영어단어에서는 게임처럼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며 시험에서 통과하면 레벨 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빈칸 쓰기 기능을 통해 스펠링까지 암기할 수 있다는 점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더불어 자동 플래쉬를 통해 반복 재생이 가능합니다.
장점
- 게임처럼 공부할 수 있어 어린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다.
- 어원부터 학습하여 기초부터 다질 수 있다.
- 귀여운 그림과 함께 단어, 뜻, 예문까지 볼 수 있어 쉽게 암기할 수 있다.
- 자동 플래쉬로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 어원 외에도 수많은 단어를 암기할 수 있다.
- 굳이 결제하지 않더라도 무료로 이용할 방법이 존재한다.
- 화면이 조금 유치해 보여 어른들은 하기 힘들 수 있다.
- 6,000단어는 그림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다.
- 유료 결제를 하지 않으면 코인을 소모하더라도 8시간의 제한이 걸려있다.
이지보카
이지보카는 위에 소개했던 모든 어플 중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영단어 어플입니다. 단어장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본인의 수준의 맞는 학습이 가능합니다.
저는 아직 유료 결제를 하지 않고 무료로 이용하고 있는데도 무척 만족스러운 기능입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하루에 10단어만 외울 수 있는데 어차피 이 이상은 뇌가 못따라가서 이 정도도 충분합니다.
학습 과정은 하루에 10단어를 배우고 6일의 복습을 통해 암기하게 됩니다. 처음 배울 때는 단어의 구조를 상세하게 알려주기에 머리에 잘 들어옵니다.
이때 못 외웠더라도 이후에는 오답 노트나 학습 중 단어로 들어가 다시 보면 됩니다.
남성과 여성의 발음이 번갈아 가며 나오고 그림과 발음, 뜻을 반복해서 들려주기에 처음 보는 단어도 금방 외워집니다.
또한, 일주일에 걸쳐 학습하기에 잠깐 외우고 잊어버리는 방식이 아니며 마지막 테스트에서 한 문제라도 틀리면 통과할 때까지 매일 반복해야 합니다.
나만의 단어장을 만들어서 학습하는 방식도 존재하기에 매우 편리하며 테스트를 통해 현재 학습 중인 단어 중 20개를 랜덤으로 복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테스트의 경우 순서가 랜덤이 아니기 때문에 그냥 순서를 외워서 풀어버리는 꼼수가 존재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래도 학습 중 일시 정지 기능과 빠른 재생, 느린 재생이 모두 가능하며 이전 단어를 제대로 못 외웠다면 뒤로 돌아가서 다시 들어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미 확실히 외운 단어가 나왔을 때는 뒤로 넘겨 다음 단어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아쉬운 점은 유료 결제가 꽤 비싼 편에 속한다는 것입니다. 1개월 구독권이 무려 17,900원이며 1년 구독권은 89,000원으로 가격대가 좀 있습니다.
저처럼 자기만족으로 학습하는 경우에는 돈이 아깝지만 전투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분들을 위해 투자하기엔 그리 큰 금액은 아닌 것 같습니다.
장점
- 단어장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본인의 목적과 수준에 맞는 학습이 가능하다.
- 무료로 사용하더라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기능이다.
- 단어의 구조를 상세히 알려주기에 쉽게 암기할 수 있다.
- 7일 내내 반복해서 학습하기에 오랜 시간 잊지 않을 수 있다.
- 나만의 단어장을 생성해 학습할 수 있다.
- 그림과 발음, 뜻이 함께 반복적으로 재생되기 때문에 거의 세뇌 수준으로 암기할 수 있다.
- 무료 버전은 하루에 10단어만 제공한다.
- 테스트는 많이 반복하다 보면 단어가 아닌 순서를 외워서 풀 수 있다는 점이 아쉽다.
- 유료 결제 가격이 꽤 비싼 편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직접 써본 영단어 어플 추천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정답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장단점을 비교해본 후 본인에게 맞는 어플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저에겐 최악이었지만 누군가에겐 최고일 수 있고 반대로 저에게 최고였지만 누군가에겐 최악일 수 있으니 잘 따져보고 고르시길 바랍니다.